2023년 5월 10일 구글에서 Bard 지원 국가 및 언어 확대를 발표했다. 이제 180여 개국 가에서 이용 가능하고 영어, 한국어, 일본어 3개 국가의 언어를 지원한다. 이 외에도 몆 가지 추가 업데이트를 지원하였는데 Bard에서 생성한 콘텐츠를 클릭 한 번으로 서식과 함께 Google Docs 및 Gmail로 내보내는 기능과 bard의 답변을 내보내고 Google Workspace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어두운 테마를 지원하여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게 사용자를 배려하였다.
사용방법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어를 지원하지만 아직 베타 버전이다.
첫인상
ChatGPT와 비교했을 때 인터페이스는 거의 비슷했다. ChatGPT와 큰 차별점은 없었다. 질문을 받고 응답하는 데에는 ChatGPT 무료 버전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빨랐다. 장문의 글작성은 ChatGPT와 비교했을 때 요청한 대로 글을 능숙하게 작성하지 못했다. 예를 들면 2000byte 이상 글을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면 요청글자수의 반을 넘기는 게 어려웠다. 또한 대체 답변을 2가지 더 답변해 주기 때문에 여러 답변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이 장단점이 있었다. 수학적인 문제나 학술적인 문제와 같이 명확한 질문에도 답을 2가지나 더 추가로 주기 때문에 그중 하나는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불필요한 내용이 포함되는 듯했다.
아직 까지는 챗봇에 대한 한계도 보인다. 하지만 AI챗봇의 등장으로 생활의 많은 변화가 생겼고 업무 효율이나 능률도 많이 올랐다. 앞으로 출시될 ChatGPT4 나 바드(Bard)의 정식 출시가 더 기대되는 이유이다.